2024. 1. 4. 15:10ㆍ꿀팁정보
블렌더란?
블렌더는 다양한 강점을 가지고 있는 강력하고 무료의 3D 그래픽 소프트웨어입니다. 아래는 블렌더의 주요 장점들입니다:
무료 및 오픈 소스: 블렌더는 무료로 제공되는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로, 라이선스 비용 부담이 없습니다. 또한 소스 코드에 접근하여 원하는 대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.
커뮤니티 및 자료: 블렌더는 활발한 사용자 커뮤니티를 가지고 있어, 사용자들 간의 정보 교류와 지원이 원활하게 이루어집니다. 튜토리얼, 포럼, 블로그 등 다양한 자료도 많이 존재합니다.
다양한 기능: 블렌더는 3D 모델링, 스컬프팅, 텍스처링, 애니메이션, 렌더링, 비디오 편집 등 다양한 기능을 한 소프트웨어에서 제공합니다.
서브디비전 서피스 및 모델링 도구: 블렌더는 서브디비전 서피스와 같은 고급 모델링 기술을 제공하여 고품질의 3D 모델을 만들 수 있게 합니다. 모델링 도구는 다양하고 강력하여 다양한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.
노드 기반의 머티리얼 및 컴포지팅: 블렌더의 노드 기반의 머티리얼 및 컴포지팅 시스템은 뛰어난 시각적 효과와 유연성을 제공합니다.
모듈화와 애드온 지원: 블렌더는 다양한 애드온을 통해 기능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. 이로써 사용자는 필요에 따라 소프트웨어를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습니다.
다양한 플랫폼 지원: 블렌더는 Windows, macOS, Linux 등 다양한 운영 체제에서 동작하며, 모바일 장치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.
실시간 렌더링 및 Eevee 엔진: 최근 버전의 블렌더는 Eevee 엔진을 통해 실시간 렌더링을 지원하여 작업을 더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이러한 장점들로 인해 블렌더는 전문 디자이너부터 취미로 3D 그래픽에 관심 있는 사용자들까지 다양한 층에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
블랜더 다운로드 사이트
캐릭터를 만드는 과정
디자인 및 참조 이미지 수집:
원하는 캐릭터의 디자인을 정의하고, 가능하면 참조 이미지나 개념 스케치를 수집합니다.
모델링:
기본 메쉬 생성: 기본 형태를 나타내는 메쉬를 생성합니다. 이는 크게 정육면체나 구체 등을 조작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.
블록 아웃(Block Out): 캐릭터의 전반적인 형태와 비율을 나타내기 위해 블록 아웃을 수행합니다.
디테일 추가: 기본 모델에 디테일을 추가하여 캐릭터의 특징을 강조합니다.
에디트 모드에서 세부 모델링:
서브디비전 서피스(Subdivision Surface) 사용: 부드러운 곡면을 만들기 위해 서브디비전 서피스를 적용합니다.
버텍스 편집: 에디트 모드에서 버텍스를 조절하여 더 자세한 모양을 만듭니다.
텍스처링 및 언랩핑:
언랩(Unwrap): 모델의 표면을 펼쳐서 2D 텍스처를 매핑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듭니다.
텍스처 생성: 캐릭터에 텍스처를 적용하여 색상, 광택, 그림자 등을 부여합니다.
리깅(Rigging):
암길드 생성: 캐릭터에 뼈대를 만들고, 각 부위를 움직일 수 있게 하는 암길드(armature)를 생성합니다.
스키닝(Skinning): 메쉬를 암길드에 연결하여 캐릭터를 움직일 수 있도록 합니다.
애니메이션 및 포즈 설정:
포즈 설정: 캐릭터에게 움직임을 부여하여 원하는 포즈를 만듭니다.
애니메이션: 캐릭터에게 움직임과 애니메이션을 부여합니다.
조명 및 렌더링:
조명 설정: 씬에 조명을 추가하여 원하는 조명과 그림자 효과를 만듭니다.
렌더링: 캐릭터를 렌더링하여 최종 이미지나 애니메이션을 생성합니다.
최적화 및 향상:
최적화: 모델을 최적화하여 성능을 향상시킵니다.
디테일 추가: 필요에 따라 모델에 더 많은 디테일을 추가합니다.
이러한 단계를 따르면서 창의성을 발휘하여 원하는 캐릭터를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. 블렌더의 각 기능과 단축키를 숙지하면 작업이 효율적으로 수행됩니다.
블렌더(Blender)
기본 단축키
G: 이동(Grab)
R: 회전(Rotate)
S: 크기 조절(Scale)
X, Y, Z: 각 축으로 제한된 변형
Shift + D: 복제
Ctrl + J: 객체 결합
Tab: 편집 모드 전환
A: 모든 선택 토글
Ctrl + I: 선택 반전
오브젝트 모드에서:
Shift + A: 새로운 오브젝트 추가 메뉴 열기
M: 오브젝트 이동
Ctrl + P: 부모 설정
Ctrl + Alt + Shift + C: 오리진 이동/설정
에디트 모드에서:
1, 2, 3: 버텍스, 엣지, 페이스 선택 모드 전환
E: 엣지 루프 또는 페이스 추출
F: 엣지 또는 페이스 생성
Ctrl + R: 루프 컷(Edge Loop Cut)
K: 라인 컷(Knife Tool)
Alt + M: 합치기(메뉴)
노드 에디터에서:
N: 사이드바 토글
T: 툴바 토글
렌더링과 뷰포트:
F12: 렌더링 실행
Shift + Z: 렌더링과 뷰포트 셰이더 모드 전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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